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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및 금융소비자보호기준 제정 안내 등록일 : 2021-09-15
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및 금융소비자보호법령에 근거하여 『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』
및 『금융소비자보호기준』이 제정되어 안내합니다.
 
 
 
 
1. 근거 법령 : 금융소비자보호법 제16조,  동법 시행령 제10조, 제31조
 
2. 목       적 :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저축은행의 내부통제기준, 영업에 관한 준수사항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타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으로써
                    금융소비자보호의 실효성을 높이고, 금융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 
3. 적용 범위 :  ① 이 기준은 당사의 모든 임직원과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한 모든 업무에 적용한다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다만, 저축은행 업무의 일부를 위탁 받은 자  및  위탁업무에 대해서는 그 위탁 범위 내에서 이 기준을 적용한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②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하여 이 기준 및 이 기준의 위임에 따른 하위 규정 등에서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금융소비자보호법령에 따른다.
 
4. 제정 주요내용
   가.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: 임직원 및 금융상품판매대리 중개업자가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
       1) 업무의 분장 및 조직구조
       2) 임직원등이 업무를 수행할 때 준수해야 하는 기준 및 절차
       3) 내부통제기준의 운영을 위한 조직 및 인력
       4) 내부통제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 · 조치 및 평가
       5) 금융소비자 대상 직무수행 임직원의 교육수준 및 자격에 관한 사항
       6) 업무수행에 대한 보상체계 및 책임확보 방안
       7)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의 변경 절차 및 위임
       8) 고령자 및 장애인의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 및 재산상 피해 방지
   나. 금융소비자보호기준 : 금융소비자의 불만예방 및 신속한 사후 구제를 위해 임직원 직무 수행시 준수기준 및 절차
       1) 금융소비자의 권리
       2) 민원 · 분쟁 발생 시 업무처리 절차 및 평가 · 제도 개선  
       3)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운영을 위한 조직 · 인력
       4) 금융소비자보호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 · 조치 및 평가
       5) 민원 · 분쟁 대응 관련 교육 · 훈련
       6) 민원 등 관리를 위한 전자정보처리시스템의 구축 및 관리
       7) 금융소비자의 권리행사에 대한 대응 체계
       8) 금융소비자보호체계의 점검 및 제도 개선
       9)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제정 · 변경 절차 및 위임
 
5. 이사회 승인 및 제정일자 : 2021.08.25
 
6. 시행일자 : 2021.09.2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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